담배와 식민지 시대 미국 경제

기사

Joshua J. Mark
에 의해 , sun-young yang에 의해 번역됨
D}에 게시됨
translations icon
다른 언어로 제공: 영어, 프랑스어, 포르투갈어, 스페인어

식민지 시대 미국에서 가장 중요한 현금 작물은 상인 존 롤프가 1610년 버지니아의 식민지의 제임스타운에서 재배한 담배다. 이전까지 담배는 야생에서 자랐고 원주민들이 흥분제로 사용하기 위해 재배하였다. 하지만 존 롤프가 담배를 재배한 이후 미국에서 가장 수익성이 좋은 작물이 되었다.

원주민들은 담배가 영적 세계로 인도해주는 신성한 식물, 각성제, 약초라고 생각했다. 스페인이 서인도 제도를 식민지로 만든 후, 1492년 이후에는 남아메리카와 중부 아메리카에서 담배를 재배 및 수확하여 기분전환용 약물로 수출하였다. 유럽 및 세계 각국에서 흡연자가 증가한 덕분에 담배의 수익성이 매우 높아졌다.

Tobacco Plantation
담배 농장
Richard H. Laurie (CC BY-NC-ND)

영국인들이 제임스타운을 설립한 이후, 이 방식은 반복되었고 버지니아의 담배도 인기가 매우 많아진 덕분에 1627년에는 연간 50만 파운드(약 2.3톤)의 담배가 식민지에서 영국으로 보내졌다. 북아메리카의 영국 식민지가 확장되면서 담배 농장도 확장되었다. 이윽고 담배는 식민지의 경제적 기반이 되었을뿐만 아니라 화폐로도 사용되었다. 담배를 재배하고 판매하는 과정은 농부가 담배권(일종의 수표)를 받고 대가로 물건을 사는 것을 포함하는 일련의 단계로 옮겨갔다. 그 댓가로 더 많은 물건을 보내주는 영국 상인들에게 담배가 운송되었다.

이 과정은 계속 되었다. 메릴랜드와 캐롤라이나 식민지가 건설된 후, 식민지는 더욱 번성하였으며 농장은 더 많은 담배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담배는 노동집약적인 작물이기 때문에 원주민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땅을 차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노예 무역이 활성화되었다. 담배와 중상주의 경제 체제는 미국 독립 전쟁(1775년~1783년)으로 이어진 식민지 주민들의 불만사항을 반영하였으며, 미 합중국이 수립된 이후에도 경제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제임스타운과 담배

영국은 1607년 제임스타운에 식민지를 건설했다. 처음에는 초기 식민지인 로어노크 식민지(1587-1589년)와 포팸 식민지(1607-1608년)처럼 실패할 것 같았다. 초기에 제임스타운에 정착한 식민지 주민들은 생산 활동을 해본 적이 없는 영국의 상류층이 많았고, 나머지는 게으르고 일에 서툰 사람같았다. 존 스미스 선장(1580-1631년)은 사고를 당한 후 1609년 10월 영국으로 떠날 때 까지 식민지를 통치했다. 1609년 가을에서 1610년 5월 사이에 식민지 주민들은 고통 받고, 굶주렸으며, 많은 사람들이 죽었다. 1607년부터 1610년까지 제임스타운 인구의 80%가 감소했다.

존 롤프는 식량뿐만 아니라 식민지 미국의 경제적 토대가 될 작물, 담배를 재배하는데 최선을 다 했다.

1610년 5월, 존 롤프는 토마스 게이츠 경(1585-1622년)과 함께 식민지에 도착했고, 곧 토마스 웨스트, 데 라 워르 경(1577-1616년)이 다른 배를 타고 도착했다. 존 롤프가 식량 뿐만 아니라 식민지 미국의 경제적 토대가 될 작물 담배를 재배하는 데 온 힘을 다하는 동안 게이츠와 데 라 와르는 식민지를 조직했다. 스페인 사람들은 니코티아나 타바쿰(Nicotiana tabacum)이라고 알려진 야생 식물을 재배했고, 니코티아 타바쿰의 혼합물로 미국 담배 무역을 독점했기 때문에 극비리에 보호되었다. 롤프는 버지니아의 습한 지대에서 잘 자랄 것으로 생각되는 교잡 종자를 획득할 수 있었다. 그의 판단은 옳았다. 1614년에 그는 부자가 되었고, 식민지는 번성하였다.

담배와 노예제

담배 농장의 노동력은 계약 노예로 충당되었다. 계약 노예는 북아메리카로 건너가 농장주 밑에서 7년 간 일을 한 후 대가로 땅을 받기로 합의한 남성과 여성이었다. 1619년, 첫 번째 아프리카인들이 네덜란드 상선을 타고 제임스타운에 도착했다. 그들은 흔히 노예로 불렸지만 처음에는 계약 노동자들과 같은 대우를 받았다. 데이비드 A. 프라이스는 이렇게 기록했다.

영국의 식민지 미국에서 첫 번째로 기록된 아프리카 사람들또 첫 번째 노예였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았다는 증거가 있다. 그들은 계약 노동자들처럼 법적인 지위가 있었고 많은 백인 이민자들과 같이 계약기간이 끝나면 자유가 보장되었다. (197)

흑인과 백인 노동자들은 담배 농장과 농장주와 그의 가족들이 소유한 작은 농장에서 일했다. 백인 농장주와 백인 노동자, 흑인 노동자, 포우하탄 연맹의 지역 원주민 사이의 관계는 결코 평등하지 않았고 점점 긴장되었다. 식민지 개척자들이 미국 원주민들의 거주지를 빼앗고, 노예 무역을 심화시킨 이민자들의 거주지와 담배 농장을 위한 땅을 더 많이 요구할 수록 관계는 점점 불평등해졌다.

1640년 흑인 계약 노동자 존 펀치가 계약 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부당한 대우를 고발하며 일을 그만 두었고, 두 명의 백인 계약 노동자가 떠났다. 그들이 체포되어 주인에게 보내졌을 때 백인 노동자들은 고용 기간을 4년 연장하라는 판결이 내려졌지만, 펀치는 평생 노동을 하라는 판결이 내려졌다. 1640년 이후, 백인 노동자가 더 나은 처우를 받으면서 흑인과 백인의 관계가 급격하게 변했다.

Tobacco Field
담배밭
Kipp Teague (CC BY-NC-ND)

같은 방식으로 포우하탄 전쟁(1601-1646년)은 식민지 주민과 원주민 사이의 관계를 바꿔 놓았다. 이 전쟁으로 식민지와 경작을 땅이 생겼고, 영국인들에게는 농사를 지을 노예가 생겼다. 포우하탄의 원주민들은 영국인들을 반기지 않았다. 존 스미스가 통치하던 시기에 평화조약을 맺었지만, 1610년에 깨져버렸다. 존 롤프는 1614년에 그 유명한 포카혼타스(1596-1617년)와 결혼을 통해 원주민들과 좋은 관계를 다시 회복하려 했다. 하지만 그녀가 1617년 사망한 후, 긴장감이 조성되었고 1622년 두 번째 전쟁이 발발했다. 세 번째 전쟁이 끝날 무렵, 포우하탄 연맹의 권력이 붕괴되었고 많은 원주민들이 노예가 되었다.

식민지 개척자들은 원주민들이 아프리카에서 온 사람들처럼 끊임없는 노동 시간에 익숙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 덕에 노예 무역이 활발해졌다. 1661년 버지니아에서 노예제가 제도화되었고, 1660년 대에 제정된 일련의 법안으로 노예제는 강화되었다. 1632년에는 메릴랜드 식민지에서, 1663년에는 캐롤라인 식민지(훗날 노스 캐롤라이나와 사우스 캐롤라이나가 됨)에서 노예제가 제도화되었고, 두 곳은 담배 생산량이 많은 곳이었다. 1700년까지 세 개 주에서는 생산된 물건이 런던으로 수출되었고, 그 지역은 번창했다. 서인도 제도의 농장에 미국 원주민을 파는 것으로 경제가 더욱 활성화 되었다.

담배와 경제

식민지가 번성함에 따라 영국과 곳곳에서 이민자들이 많이 몰려들었다. 식민지 정부는 토지 개발과 경제를 일으킬 도로 건설, 선박 건조, 사업 구상 등을 계획하고 감독했다. 식민지 미국의 경제는 8단계로 성장했으며, 담배 농작물에 기반한 것이었다.

  • 1단계: 농장주가 담배를 재배한다.
  • 2단계: 농장 노동자, 하인, 노예가 담배를 추수한다.
  • 3단계: 담배를 말려서 큰 통에 담는다. (큰 배럴)
  • 4단계: 식민지 정부 당국이 담배의 품질을 조사한다.
  • 5단계: 조사원이 농장주에게 담배의 질과 양에 따라 확인증을 발급한다.
  • 6단계: 농장주는 지역 상점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 확인증(담배권)을 사용할 수 있다.
  • 7단계: 식민지의 상인들이 영국으로 담배를 수출한다.
  • 8단계: 영국 상인들이 물건과 대금을 식민지 상인들에게 보낸다.

Dried Tobacco
말린 담배
Maureen (CC BY)

시간이 갈 수록(1620-1720년 사이) 생산량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면서 노예의 수가 증가한 반면, 담배를 수확하는 노동자와 하인의 수가 감소했다. 1710년 캐롤라이나의 식민지는 남과 북으로 분리되었고, 더 많은 담배 농장이 증가했다. 더 많은 원주민이 땅을 잃게 되었지만 동시에 기독교를 믿는 원주민이 많아지고 기분 전환용 약물로 담배를 사용하는 것이 장려되었다. 이에 따라 담배에 대한 전통적인 지식과 사용법의 명맥이 끊어졌다. 이런 일이 생기면서 기분전환을 하고 화폐로서 담배에 대한 식민지 개척자들의 의존도는 점점 높아졌다. 학자인 이언 게이틀리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담배는 화폐로 사용되었다]. 담배권은 식민지에서 첫 번째 교환 가능한 물건이었으며, 미국 달러의 원조였다. 버지니아는 1730년에 제정된 담배검사법으로 선두에 섰으며 … 담배 검사법 체계는 다음과 같았다. 농장주가 담배를 ‘풀어진 상태’나 묶음으로 제출하면, 전체 재고 중에서 무작위로 선정한 담배의 일정 무게에 대한 권리를 부여한다는 이전 증서를 발급해주었다. 여러 곳에서 이송 될 담배가 모였다. 농장주가 담배 통을 가득 채운 후 다른 통을 채우리에 남아 있는 담배가 부족했던 것은 흔히 벌어지는 일이었다. 이렇게 초과해서 수거된 담배는 창고로 옮겨졌고, 농장주는 창고에서 담배를 납품한 댓가로 이전 증서를 받았다. 성직자, 대장장이, 말 안장 제작자 등 식민지 주민들은 본업이 있었지만 세금을 내고 물건을 살 돈을 벌기 위해 남는 시간에 작은 농장에서 담배 재배를 했다. 그들은 작물을 창고로 옮겼고, 판매, 빚 청산, 요금 정산, 세금 납부 등을 할 수 있는 이전 증서를 받았다. 어느 정도 금의 역할을 한다고 여겨진 담배에 대한 의존도는 남부 식민지에서 그 우월성이 입증되었다. (108-109)

초기 버지니아에서 만들어진 방식이 똑같이 진행되었고, 담배 수요가 커질 수록 담배를 생산하기 위해 더 많은 땅과 노동력이 필요했다. 담배를 수확하는 데에는 숙련된 인력이 필요했고 노예 가족 중 한 명이 일을 잘 하면 다른 사람이 팔려 가도 일을 해야 했다. 이런 이유로 담배 수확은 노예 가족들을 떨어트려 놓는 데에도 효과적이었다. 국제적으로 혹은 지역적으로 노예 무역은 식민지 경제에도 상당한 기여를 하였다. 원재료를 영국으로 보내고 완성품을 가져오는 중상주의 경제 체제 때문에 목화와 쌀의 생산이 저하되었다. 이는 부분적으로 영국 상인들이 이미 다른 곳에서 공급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농장주들은 수요가 많은 담배 생산에 열중하게 되었다.

담배와 혁명

1764년 통화법이 제정될 때까지 식민지 경제는 이런 방식으로 운영되었다. 영국 의회는 통화법을 통해 식민지에서 신용장의 사용을 금지하고, 식민지의 통화를 직접 관리할 수 있는 권한을 의회에 부여하였다. 또 다른 제재로 1765년에 제정된 우표법은 종이에 인쇄된 문서를 규제하였다. 영국 정부가 발행한 종이에 인쇄되지 않은 담배권은 더 이상 법적 효력을 갖지 못 하게 되었다.

1776년 식민지는 런던으로 가는 담배 수출이 감소하는 것과 동시에 군대와 탄약에 대한 대가로 프랑스에 담배를 지급하였다.

1750년 이전에 런던의 상인들은 식민지의 농장주들에게 상당한 대출을 제공하면서 영국에서 담배 가격을 압박하는 정책을 시행하였다. 농장주들은 수익을 창출하고 대출금을 지불하는데 필요한 대금을 더 이상 받지 못 하게 되었다. 농장주들이 빚을 갚지 못 하고 있을 때 영국의 상인들은 담배를 대금으로 가져갔다. 항해법과 주거법처럼 다른 법안과 결합된 새로운 법안들은 식민지와 대영 제국 사이의 긴장감을 고조시켰으며, 미국 독립 전쟁의 발발로 이어졌다.

1776년 식민지는 영국으로 향하는 담배 수출량이 감소할 때 동시에 군대와 탄약에 대한 대가로 프랑스에 담배를 지급하였다. 영국은 이집트와 터키 공급자들의 요청에 따라 식민지로부터 담배 수입을 중단하였다. 이 시기에 식민지의 농장주들은 민병대에게 식량과 군복을 공급하기 위해 쌀, 옥수수, 목화를 재배하고 물자를 생산하는 쪽으로 방향을 틀었다.

영국군이 식민지의 담배 보관용 드럼통들을 부숴버려서 농장주들이 상당한 경제적 손실을 입게 된 담배 전쟁 (1870-1781년) 이후 이러한 추세는 더 인기가 높아졌다. 하지만 전쟁이 끝난 후 담배 생산은 다시 시작되었다. 그리고 새로 건국된 미합중국은 유럽 및 세계 곳곳에서 수익성이 높은 시장을 찾았다. 이 시기에 미국에서 담배 사용은 인기가 더 많아졌으며 이러한 경향은 다음 세기까지 이어졌다.

마무리

유럽에 처음 도입된 이후 부터 18세기 후반까지 사람들은 담배를 파이프에 넣어 피우거나 씹었다. 파이프나 담배를 살 여유가 없는 저소득층의 사람들이 자신들이 구할 수 있는 종이에 담뱃잎을 말아서 피웠기 때문에 19세기에 출연한 궐련은 저품질로 여겨졌다. 궐련은 미국 독립 전쟁(1861-1865년) 이후 인기를 얻었지만 수작업으로 말아야 했기 때문에 여전히 가격이 비쌌다. 발명가였던 제임스 A. 보색(1859-1924년)이 1880년 분 당 400개의 궐련을 생산할 수 있는 자동화 기계를 발명하면서 산업이 변하였다.

Tobacco Pipe
담배 파이프
Metropolitan Museum of Art (Copyright)

1881년, 미국 담배 회사의 사장 제임스 뷰캐넌 듀크(1856-1925년)가 제임스 보색이 발명한 기계에 대한 모든 권리를 양도하였다. 그리고 그는 담배 가격을 인하하고 경쟁자들을 시장에서 내쫓으면서 담배 시장을 독점하였다. 너무 낮은 담배 가격으로 시장에서 간신히 연명해야 했던 테네시의 농장주들이 조합을 만들고 싸우는 동안 그의 욕심은 블랙 패치 담배 전쟁(1904-1909)으로 이어졌다. 주동자들이 체포되고 제임스 뷰캐넌 듀크의 회사가 해체되는 것으로 전쟁이 종결될 때까지 농장주들이 제공한 담배와 제임스 뷰캐넌 듀크의 창고는 불에 탔고 소작인들은 처형되었다.

이제 더이상 담배는 미국 경제의 중심이 아니었으나, 블랙 패치 담배 전쟁이 보여준 바와 같이 여전히 상당한 가치를 지닌 주요 작물이었다. 1차 세계 대전 (1914-1918) 중에는 미군 보급품에 궐련이 포함되었다. 이후 궐련은 파이프보다 더 인기가 많아졌고 광범위하게 사용되었으며 담배 생산에서 궐련을 마는 기계가 표준이 되었다.

1차 세계 대전 이후 담배 회사가 여성들을 대상으로 식욕억제 효과가 있다고 광고를 하였고, 이 시기의 잡지에서는 담배를 피우는 것을 세련된 상류층의 모습으로 표현하였다. 이런 흐름에 따라 궐련 형태의 담배의 인기는 더욱 높아졌다. 20세기 후반 미국 정부가 흡연의 부작용에 대해 홍보하고 담배 광고를 축소할 때까지 미국 담배 회사는 모든 세대, 가정, 해외를 대상으로 성공적으로 제품을 판매하였다. 하지만 미국 경제는 담배 판매로 지속적인 이득을 얻었다. 하지만 각 주 정부가 여전히 인기가 있는 흡연을 억제한다는 명분 하에, 식민 지 시절에 수익이 좋았던 방법인, 담배에 높은 세금을 부과하는 동안 정부는 담배 농장주 들에게 보조금을 지급했기때문이다.

광고 제거
광고

번역기 정보

sun-young yang
학부 전공은 영문학과 경영학이고, 대학원에서 교육공학을 전공하였습니다. 한국 고대사와 유럽사에 관심이 많으며 최근 중동 지역의 역사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자 소개

Joshua J. Mark
프리랜서 작가이자 뉴욕 매리스트 대학 철학과의 전 교수였던 조슈아 J. 마크는 그리스와 독일에 살았으며 이집트를 여러 번 방문했다. 그는 대학 수준의 역사, 문학, 그리고 심리학을 강의했다.

이 저작물 인용

APA 스타일

Mark, J. J. (2021, February 12). 담배와 식민지 시대 미국 경제 [Tobacco & Colonial American Economy]. (s. yang, 번역기). World History Encyclopedia. 다음에서 검색됨 https://www.worldhistory.org/trans/ko/2-1681/

시카고 스타일

Mark, Joshua J.. "담배와 식민지 시대 미국 경제." 번역자 sun-young yang. World History Encyclopedia. 마지막 수정 February 12, 2021. https://www.worldhistory.org/trans/ko/2-1681/.

MLA 스타일

Mark, Joshua J.. "담배와 식민지 시대 미국 경제." 번역자 sun-young yang. World History Encyclopedia. World History Encyclopedia, 12 Feb 2021. 웹. 27 Apr 2024.